비전문가의 정리 글입니다 참고로만 봐주시고 틀린부분이나 추가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.
이 게시글은 언제든지 수정,추가 될 수 있습니다.
마지막 업데이트 : 2020-03-18
위 사진의 영역인 뷰포트에서 쓰이는 단축키입니다
제가 사용중인 단축키만 적었고 개인적으로 중요도가 높다고 생각하는것은 표시를 해두었습니다.
카메라와 이동/크기/회전등 없는 부분은 다른 포스트에서 작성될 예정입니다.
UI on/off
왼쪽 툴바 : T
오른쪽 뷰포트 정보창 : N
스냅메뉴 : shift + S
쉐이딩 설정 : Z
오브젝트 모드(object mode) <==> 에딧 모드(edit mode) 상호변경 : tab
[오브젝트 모드 object mode]
오브젝트 선택 관련
단일 선택 : 좌클릭
복수 선택/취소 : shift+좌클릭
보이는 모든 오브젝트 선택/취소 : A
선택 반전 : ctrl + I
선택 커서 모드 변경 : W
사각형 선택 도구 : B
원형 선택 도구 : C
오브젝트 관리
생성 : shift + A
삭제 : 오브젝트 선택 > X or delete
복제 : shift + D
합치기 : 2개이상의 오브젝트 선택 > ctrl + j
선택 숨기기 : H
숨기기 해제 : alt + H
[에딧 모드 edit mode]
선택 범위 설정
점(vertex) : 1 (키패드X)
선(edge) : 2 (키패드X)
면(face) : 3 (키패드X)
선택 관련
단일 선택 : 좌클릭
복수 선택/취소 : shift+좌클릭
메쉬와 메쉬사이의 모든 메쉬 선택 : 메쉬A선택 > ctrl + 메쉬B선택
메쉬가 포함된 라인 자동 선택 : alt + shift + 좌클릭
보이는 모든 메쉬 선택/취소 : A
선택 반전 : ctrl + I
선택 커서 모드 변경 : W
사각형 선택 도구 : B
원형 선택 도구 : C
메쉬 관련
생성 : shift + A
삭제 : 메쉬 선택 > X or delete > 원하는 삭제 방식 선택
복제 : shift + D
선택 숨기기 : H
숨기기 해제 : alt + H
주요 기능
기능 |
단축키 |
설명 |
채우기(Fill) |
F |
점과 점에서는 선을 선과 선 사이에서는 면을 채워줌 |
돌출(Extrude) |
E |
메쉬를 선택후 사용하면 해당 메쉬가 돌출됨 |
삽입(Inset) |
I |
면을 선택후 사용하면 해당 면 안쪽으로 같은 모양의 면이 삽입됨 |
루프컷(Loop cut) |
ctrl + R |
선,면을 선택후 사용하면 안쪽으로 정교하게 자를 수 있음 |
칼도구(Knife) |
K |
루프컷보다 자유로운 자르기 도구 |
메쉬 분리 |
V |
선택된 메쉬의 연결을 분리한다 |
오브젝트 분리 |
P |
선택된 메쉬를 다른 오브젝트로 분리한다 |
붙이기(Merge) |
alt + M |
선택된 메쉬를 붙인다 (필자는 보통 Auto Merge를 사용하지만 가끔 필요하다) |
사면(Bevel) |
ctrl + B |
선택한 선을 부드럽게 분리한다 (각진 선을 부드럽게 만들어줌) |
노멀 맵 계산 |
shift + N |
선택한 영역의 노멀맵을 계산해준다 (블렌더 헤어 파티클 작업이나 다른 프로그램에서 작업할때 중요) |
'블렌더3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Blender3D] 블렌더3D 기초 동작 단축키 [이동/크기/회전] (0) | 2020.03.18 |
---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