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블렌더3D

[Blender3D] 블렌더3D 뷰포트에서 사용하는 기초 단축키

by 맨델 2020. 3. 18.

#블렌더3D  #블렌더단축키 #Blender3d

비전문가의 정리 글입니다 참고로만 봐주시고 틀린부분이나 추가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.

이 게시글은 언제든지 수정,추가 될 수 있습니다.

마지막 업데이트 : 2020-03-18

위 사진의 영역인 뷰포트에서 쓰이는 단축키입니다

제가 사용중인 단축키만 적었고 개인적으로 중요도가 높다고 생각하는것은 표시를 해두었습니다.

카메라와 이동/크기/회전등 없는 부분은 다른 포스트에서 작성될 예정입니다.

UI on/off

왼쪽 툴바 : T

오른쪽 뷰포트 정보창 : N

스냅메뉴 : shift + S

쉐이딩 설정 : Z

오브젝트 모드(object mode) <==> 에딧 모드(edit mode) 상호변경 : tab

[오브젝트 모드 object mode]

오브젝트 선택 관련

단일 선택 : 좌클릭

복수 선택/취소 : shift+좌클릭

보이는 모든 오브젝트 선택/취소 : A

선택 반전 : ctrl + I

선택 커서 모드 변경 : W

사각형 선택 도구 : B

원형 선택 도구 : C

오브젝트 관리

생성 : shift + A

삭제 : 오브젝트 선택 > X or delete

복제 : shift + D

합치기 : 2개이상의 오브젝트 선택 > ctrl + j

선택 숨기기 : H

숨기기 해제 : alt + H

[에딧 모드 edit mode]

선택 범위 설정

점(vertex) : 1 (키패드X)

선(edge) : 2 (키패드X)

면(face) : 3 (키패드X)

선택 관련

단일 선택 : 좌클릭

복수 선택/취소 : shift+좌클릭

메쉬와 메쉬사이의 모든 메쉬 선택 : 메쉬A선택 > ctrl + 메쉬B선택

메쉬가 포함된 라인 자동 선택 : alt + shift + 좌클릭

보이는 모든 메쉬 선택/취소 : A

선택 반전 : ctrl + I

선택 커서 모드 변경 : W

사각형 선택 도구 : B

원형 선택 도구 : C

메쉬 관련

생성 : shift + A

삭제 : 메쉬 선택 > X or delete > 원하는 삭제 방식 선택

복제 : shift + D

선택 숨기기 : H

숨기기 해제 : alt + H

주요 기능

기능

단축키

설명

채우기(Fill)

F

점과 점에서는 선을 선과 선 사이에서는 면을 채워줌

돌출(Extrude)

E

메쉬를 선택후 사용하면 해당 메쉬가 돌출됨

삽입(Inset)

I

면을 선택후 사용하면 해당 면 안쪽으로 같은 모양의 면이 삽입됨

루프컷(Loop cut)

ctrl + R

선,면을 선택후 사용하면 안쪽으로 정교하게 자를 수 있음

칼도구(Knife)

K

루프컷보다 자유로운 자르기 도구

메쉬 분리

V

선택된 메쉬의 연결을 분리한다

오브젝트 분리

P

선택된 메쉬를 다른 오브젝트로 분리한다

붙이기(Merge)

alt + M

선택된 메쉬를 붙인다 (필자는 보통 Auto Merge를 사용하지만 가끔 필요하다)

사면(Bevel)

ctrl + B

선택한 선을 부드럽게 분리한다 (각진 선을 부드럽게 만들어줌)

노멀 맵 계산

shift + N

선택한 영역의 노멀맵을 계산해준다

(블렌더 헤어 파티클 작업이나 다른 프로그램에서 작업할때 중요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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